면의 원리
처음 라켓 면에 대해서 배울 때는 땅과 수직이 되게 면을 만들어야 된다고 배웠다.
하지만 라켓 면은 땅을 기준으로 수직이 아니라 공의 방향과 수직이 되게 만들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공이 한번 바운스 되고 최고점을 찍었다가 내려올 때 치는 경우 공의 방향을 아래쪽 대각선이 될 것이다. 이 경우에는 라켓 면을 살짝 열어서 공의 방향과 라켓 면이 수직이 되게 해서 쳐야 한다.
반대로 공이 바운스 되고 최고점을 찍기 전에 치는 경우 공의 방향이 위쪽 대각선이므로 이 때는 라켓 면을 닫아서 쳐야 면과 공의 방향이 수직이 된다.
라켓과 스트링
하지만 라켓과 스트링에 따라서 발사각이 달라지므로 이 또한 고려해야 하는데,
이 발사각이란 공과 라켓이 수직으로 맞았을 때, 공이 되돌아 가는 각도를 뜻한다.
많은 동호인들이 바볼랏 퓨어 드라이브를 사용하는데 이 라켓은 공과 라켓이 수직으로 맞았을 때, 거의 똑같이 돌아가거나 살짝 위로 올라가게 반사된다. (그렇기 때문에 장타를 치기 쉽다.)
나달이 쓰는 퓨어 에어로는 공과 라켓이 수직으로 맞았을 때 공이 많이 위로 올라간다. 그렇기 때문에 면을 닫아서 쳐야 공을 앞으로 잘 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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